이사짐센터 효율적으로 이용할 수 있는 선택 노하우
따뜻한 봄이 되면서 이사 계획을 하고 계시는 분들이 많으실 텐데요. '이사'를 하게 되면 준비해야 할 것들이 워낙 많기 때문에 이사를 하는 데 있어서 준비는 어떻게 해야 하고 체크해야 될 것은 무엇인지, 이사짐센터는 어떻게 선택하는 것이 좋은지 여러 가지 어려움을 겪는 분들도 많으실 것 같습니다.
오늘은 이사 할 때 체크해야 할 점과 이사짐센터 이용할 때의 노하우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살펴보겠습니다.
★ 목 차 ★
이사 전 체크해야 하는 것
이사가 확정되는 순간부터 준비해야 할 것들이 너무나 많습니다. 일정부터 조율하는 것도 큰일이 될 수 있고, 이삿짐센터 정하는 일, 짐 정리, 청소 등등 해야 할 일들이 많아서 차근차근 준비하지 않으면 이사 당일에 당황스러운 일들이 생길 수 있어서 미리미리 이사 체크리스트를 작성해서 준비하는 것이 좋습니다.
* 이사짐센터 정하고 예약하기
- 요즘은 짐이 많이 없더라도 포장이사를 주로 하게 되는데, 이사 업체도 많고 이사비용도 다양하기 때문에 이사짐센터도 신중하게 선택해야 합니다. 인기가 좋은 이삿짐센터들은 내가 이용해야 할 날짜와 맞지 않을 수도 있기 때문에 미리 시간적인 여유를 두고 확인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입주청소를 할 경우 입주청소 업체도 함께 알아보아야 합니다.
* 렌탈서비스 이용 시 이전신청하기
- 정수기, 안마의자, 식기세척기등의 렌털서비스를 이용하고 있다면 해당 이용업체에 이전 신청을 해야 합니다. 에어컨, 인터넷 또한 마찬가지로 이삿짐센터에서 이전할 수 없는 전문 기사가 필요한 서비스는 미리 이전 신청을 하는 것이 좋고, 가스시설도 철거 신청을 해야 합니다.
* 공과금 정산
- 아파트 관리비나 수도요금, 전기요금, 가스요금등을 정산해야 합니다.
* 짐정리
- 세탁기는 미리 물을 빼놓는 것이 좋습니다. 귀중품, 현금등은 이사 전에 캐리어에 담아 따로 보관하고, 냉장고 음식 정리도 미리 해놓고 버릴 것들이 있으면 미리 정리를 해 놓는 것이 이사 당일에 수월하게 이사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 가구 배치 미리 확인하기
- 이사갈 곳의 정확한 치수가 적힌 배치도를 통해 큰 가구들의 배치를 미리 확인해야 이사 당일에 시간이 오래 걸리지 않습니다.
* 고층 아파트일 경우 사다리차나 엘리베이터를 이용할 수도 있는데, 아파트 규정에 따라서 미리 관리사무소에 예약을 해놓는 것이 좋습니다.
이사 비용 줄이는 방법
이사를 하는데는 많은 비용이 들게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되도록이면 이사 비용을 줄이는 것이 좋을 텐데요. 이사 비용을 줄이는 방법은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 짐 줄이기
- 이사 비용 줄이는 방법 중 가장 좋은 방법은 짐 줄이기입니다. 냉장고음식물들, 몇년이 가도 읽지 않았던 책, 사이즈 안 맞는 옷, 유행 지난 옷, 신발, 오래된 그릇, 고장 난 가전제품, 가구들은 버리고 짐을 줄이는 것이 좋습니다.
* 대형 폐기물 미리 신고하고 대형 쓰레기봉투 준비하기
- 큰 가구나 가전 제품등을 버릴 때 대형 폐기물로 신고하거나 폐기 전용 스티커를 붙여야 하는데 이사 당일보다 미리 신고해 두거나 스티커를 사두면 이사 당일에 훨씬 수월하게 처리할 수 있습니다. 또한 이사하면서 나오는 쓰레기를 버릴 대형 쓰레기봉투도 미리 준비해 두면 번거로움이 훨씬 줄어들 것입니다.
* 손 없는 날이 아닌 날 이사하기
- 손 없는 날의 뜻은 손=악귀 라고 생각해서 손 있는 날에 큰 일을 치르면 손(악귀, 귀신)들이 방해를 한다고 해서 이사, 행사 같은 일을 정할 때 손 없는 날에 정한다고 하는 일종의 미신입니다. 하지만, 손 없는 날에 이사를 하게 되면 이사비용이 많이 높아지기 때문에 요즘은 비용 절감을 위해 손 없는 날이 아닌 날에 이사를 하는 것이 이사 비용 줄이는 방법에 도움이 됩니다.
* 이사짐센터 제대로 선택하기
- 믿을 수 있는 이사짐 센터를 선택하는 것도 이사 비용을 줄이는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여러 곳의 이삿짐센터의 비교견적을 받아보고 가장 이상적인 이사업체를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사짐센터 선택 노하우
그렇다면, 이사짐센터는 어떻게 선택하는 것이 좋을까요?
* 허가를 받은 곳인지 확인하기
- 정식 허가를 받은 업체인 경우 피해보상이행보증보험에 가입이 되어 있기 때문에 이사하는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피해에 대해 보상을 받을 수 있습니다. 그래서 무허가 업체가 아닌 허가를 받은 이사업체를 선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 최소 4곳 이상 견적받기
- 이삿짐센터를 선택하기 전에 이사 비용을 책정하기 위해 이사업체로부터 견적을 받게 됩니다. 이때, 최소 4곳 이상의 이삿짐센터에서 견적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같은 이름의 이사업체라고 해도 지역이나 지점에 따라 다르기도 하고 이동거리, 이삿짐의 양에 따라서도 이사비용을 천차만별로 다르게 책정하기 때문에 여러 업체들의 견적을 받아보고 가장 합리적인 곳을 선택합니다. 요즘은 이사 전문 플랫폼들이 많이 있어서 다양한 포장이사 전문 업체들의 견적을 받아볼 수 있습니다. 직접 이용해 본 사람들의 리뷰로 업체의 친절성이나 전문성, 서비스 등에 대해 객관적인 평을 확인해 볼 수도 있어서 이사 업체를 선택하는데 많은 도움이 될 것입니다.
* 이사 당일에 오는 직원 확인하기
- 방문견적 당시 방문했던 직원이 이사 당일에도 오는 것이 소통하기가 훨씬 편합니다.
* 짐정리 미리 해놓기
- 방문 견적 전에 짐정리를 미리 하여 이사 비용을 줄이는 것이 이삿짐업체를 더 효율적으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버리고 갈 가구나 가전제품처럼 크기가 큰 물건들은 이사 비용을 책정하는데 큰 비중을 차지하기 때문에 미리 비워두는 것이 좋고, 만일 방문견적 전까지 미리 비우지 못하였다면 버리고 갈 것이라는 점을 명확하게 해놓아야 합니다.
* 계약서 꼼꼼하게 작성하기
- 견적을 받을 때에 되도록이면 방문견적을 받아서 실제 이삿짐의 양을 체크할 수 있는 것이 좋고, 계약서 작성 시 꼼꼼하고 구체적으로 세세한 부분까지 작성하는 것이 좋습니다. 생각보다 짐이 많다며 이사 당일에 갑자기 계약서에 없던 추가금액이 붙는 경우도 있고, 인원이 추가되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가급적 방문견적을 받고, 계약서에는 이사 비용, 이삿짐의 양, 현장 작업인원수, 차량의 기본적인 내용과 함께 작업인원의 식대 여부, 사다리차, 차량 추가 여부, 귀중품 보관 여부, 기타 서비스 등에 대한 내용도 함께 기재해야 이사가 훨씬 수월하게 진행될 수 있습니다.
이사 후 해야 할 일
이사짐센터를 통해 이사를 한 후에도 해야 할 일은 많습니다.
* 전입신고 및 전학
- 이사를 하고 주민센터에서 전입신고를 하고 임대차 계약을 했다면 확정일자를 받고, 전학시킬 아이가 있다면 초등학생의 경우 취학아동 전입통지서를 받아 학교에 제출하고 중학생은 전학용 재학증명서를 떼어 교육청에 제출, 고등학생은 이사한 주소의 주민등록등본을 떼어 교육청에 제출 후 학교를 배정받아 전학시킬 수 있습니다.
* 짐정리, 분실물 체크
- 포장이사 전문업체를 통해서 이사를 했더라도 자잘하게 정리해야 할 것들이 있습니다. 이삿짐들을 내 취향에 맞게 정리를 하고, 정리하면서 이사 중에 분실된 것은 없는지 체크합니다.
* 인터넷, 에어컨, 렌털제품등 이전 설치 확인
- 이사 전에 미리 신청해 놓았던 제품들의 이전 설치가 제대로 되었는지 확인합니다.
* 아파트 입주민 신고
- 아파트 거주자라면 관리사무소에 입주민신고 및 차량 등록을 하고, 아파트 규정, 쓰레기 배출등에 대한 세부적인 내용 등을 확인합니다.
이사를 하는 것이 신경 써야 할 부분도 많고 준비해야 할 점도 많아 결코 쉽지 않겠지만, 합리적이고 제대로 된 이사짐센터의 도움을 받는다면 생각보다 수월하게 이사할 수 있습니다. 이사를 앞둔 모든 분들께서 스트레스 덜 받고 이사할 수 있기를 희망합니다.
'생활꿀팁,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중학생 책가방 선택시 고려해야 할 점 (0) | 2024.03.07 |
---|---|
건강생활실천지원금 신청 방법 (0) | 2024.02.28 |
고무장갑 분리수거 어떻게 하는 것이 좋을까요? (0) | 2024.02.20 |
사기그릇 분리수거 노하우 (0) | 2024.02.19 |
소상공인 지식배움터 무료 교육 신청과 활용 방법 (0) | 2024.02.14 |